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책 리뷰] 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/ 이선미

자기계발/독서

by traveler 2021. 8. 2. 00:48

본문

반응형

 

 
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/ 이선미 내돈내산 책 리뷰

 
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

책 제목 / 저자
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/ 이선미

 

읽은 기간

2021.07.29 ~ 2021.08.01

 

책 요약

저자는 어린 시절 일을 하며 야간고등학교에 다니고 회사를 다니면서 대학교를 다니고 그 이후에 대학원까지 공부를 했다. 그만큼 인생에 최선을 다하며 사는 열정적인 사람이다. 10년 간의 결혼생활 끝에 이혼을 맞이하게 되었고 동시에 자녀 2명이 본인만 바라보는 상황이 되었다. 그 와중에 암 선고를 받아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.

그러던 중 경매를 알게 되었고 2년 만에 30채를 낙찰받았다. 힘들었지만 본인만 바라보는 2명의 자녀들이 있기에 포기할 수가 없었고 경매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하기 시작했다. 이 책에서는 권리 분석하고 경매에 입찰하고 명도하고 집을 수리하고 새로운 세입자를 구하고 매매하는 경매 한 사이클에 대한 여러 사례가 나온다. 대략 한 10개 정도의 사례가 나오는 것 같다.

중간 중간 팁이 많이 나와서 실제로 경매를 실행했을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. 첫 장에 권리분석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솔직히 이 부분은 한두 번 읽어서는 이해가 잘 안 갔다. 권리분석에 대한 부분은 다른 강의나 자료를 통해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.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을 각 사례의 스토리가 머릿 속으로 그려지는데 그래서 잘 읽혔던 것 같다.

초보자가 알아야 할 지식들도 전달해주고 있다. 예를 들면 배당받는 세입자는 낙찰자의 명도 확인서와 인감증명서를 지참하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으므로 따라서 명도 완료 이전에는 이 서류를 세입자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. 학교, 마트, 교통, 웰빙시설, 전망, 평형, 세대수가 많은 곳, 혐오시설을 피하자 등 임장 시 유용한 팁을 알려준다. 또한 매매가 대비 전세가가 높은 곳들을 위주로 찾아봐라 등 어떤 물건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다.

사례들을 통해서 경매의 사이클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고 종잣돈 마련 방법, 임장, 인테리어, 세금 등 노하우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들과 경매 팁들을 공부할 수 있었다.

 

 

인상 깊은 문구

보통 매매가 대비 전세가가 높은 곳들은 생활여건이 좋아 임차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이다.

임대용 물건은 방수나 누수 등 구조적인 부분에 더욱 신경을 쓰고 도배나 장판은 깔끔히 수리한다.

매매 물건은 주요 타깃층을 설정하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감안하여 인테리어를 하면 좋다.

단기간 1년 이내에 매도했을 때와 전월세 등 한 바퀴 돌리고 매도했을 때의 세금 차이는 엄청나다.

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열심히 사는 것보다 어떠한 생각으로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.

 

 

 

느낀 점

엄마 따라 부동산에 다녀온 느낌이다. 경매를 하며 겪었던 일들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. 머릿속으로 상상을 하면서 술술 읽혔던 것 같다, 다만 권리 분석하는 쪽은 따로 공부를 다시 해야 할 것 같다.

저자는 굉장히 독한 사람이다. 어딘가에서 봤는데 간절한 사람은 본인이 간절하다고 말로 증명하는 게 아니라고 한다. 행동으로 간절함이 나온다고. 그 간절함이 보였다. 본인만 바라보는 두 명의 자녀가 있었고 암까지 선고받았고 열심히 살아온 인생에 고작 받은 결과가 이거라고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. 나라면 다시 일어나는데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. 월급을 받으면 생활비로 다 쓰고 다람쥐 쳇바퀴 같은 삶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했다. 두 명의 자녀 때문 에라도 일어났다고 했는데 얼마나 힘들었을지 상상이 안된다.

이 책을 통해 자동차도 경매로 할 수 있구나를 알게 되었고 공매라는 단어도 알게 되었다. 공매라는 말을 뜨문뜨문 듣기는 했었는데 경매에 한 사이클을 경험하고 나서 공부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. 공매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공공 기관이 강제적으로 행하는 매각인데 보통 세금이 체납되거나 했을 때 집이 넘어가는 경우를 말하는 것 같다.

저자의 뭐든지 지금 당장 실천하자는 모토가 이런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싶다. 일단 한 가지 목표를 정하면 실천하고 될 때까지 파고드는 성격의 분인 것 같다. 부자가 되려면 스킬도 중요하지만 이런 마인드가 바탕에 깔려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. 나도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. 여기까지가 1 회독하고 난 후의 느낀 점이다.

 

필사 내용
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필사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필사
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필사

 

 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